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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 뉴스]

음악교육의 중요성

 

 

 

영유아에게 음악은 친숙하다. 태아가 임신 5개월 이후부터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현상은 너무도 당연하다. 엄마의 배 속에 있을 때부터 소리를 민감하게 듣고 부모의 목소리에 반응하는 아이는 그 속에 담긴 사고와 감정까지 교감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독일의 작곡자이자 음악교육자인 오르프는 “음악은 모든 영유아의 것이어야 하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람은 음악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라고 했다. 이처럼 음악교육은 어릴수록 그 효과를 보기 쉬우며 아이의 전인적인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 사회성과 전인적 발달을 이루는 음악교육


 

 

흔히 음악교육이라고 하면 악기연주와 작곡 같은 것을 상상하기 쉽다. 그리고 그러한 음악교육은 교육의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된다. 하지만 영유아에게 음악교육이란 단순히 음악 그 자체를 잘하기보다도 정서적 안정과 두뇌 발달, 사회성 발달 등 아이의 전반적인 인성과 인지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무엇보다도 음악은 아이들의 ‘감성 성장’을 돕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감성 성장은 지적인 성장만큼 중요하다.

 

연령별 수업 방법

 

선생님들에게 음악 수업은 단순한 것 같지만 쉽지 않은 수업이다. 새 노래를 배우거나 좋은 음악을 들려주고 음악을 통해 신체 표현활동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아이들의 발달에 맞춰 흥미롭게 수업을 이끌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춰 음률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

 

- 만 0~1세

0~1세의 아이는 다양한 음악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아이 스스로 율동이나 음악을 표현할 수 없는 수동적인 시기이기 때문이다. 옹알이를 하면서 오직 눈과 귀가 뜨여가는 단계로 귀가 아주 예민하다. 그러므로 욕심내기보다는 다양한 자연의 소리를 들려주고,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면 좋다.

 

- 만 1~2세

대근육이 발달하고, 음악의 흐름을 몸과 미숙한 언어로 표현하며 리듬반응을 활발히 시작하는 시기다. 실로폰이나 북 등 타악기를 접하게 하고, 규칙적인 리듬보다 음색의 친밀감을 느끼게 해준다. 

 

- 만 2세 

만 2세부터는 언어표현을 할 줄 아는 시기로 모방적인 리듬운동도 가능하다. 이 시기 아이는 음악적 옹알이를 통해 나름대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처음에는 노랫말 소리 패턴에 주목하고 모방하다가 그다음에는 리듬패턴을 모방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이 무렵엔 특히 첸트가 중요하다. 첸트는 2~3음을 반복하는 노래로, 노래를 부르는 경험에 큰 역할을 한다.

 

- 만 3세

만 3세가 되면 단순한 절로 노래를 부를 수 있고, 음악 박자에 맞추어 움직이는 능력이 생긴다. 목소리를 잘 통제하여 가락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의 목소리나 박자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창작음악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때는 특히 혼자서 노래 만들기를 좋아하며, 노래를 다른 방법으로 부르려 한다. 또한, 신체 협응력이 향상해 리듬적 동작을 할 수 있으므로 보다 넓은 공간을 사용하고자 하며 다양한 몸동작을 시도하려고 한다.

 

- 만 4세

확장된 어휘나 음역, 리듬 감각이 유아에게 다양한 목소리로 노래 부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기억력을 통해 노래 전체를 부르고 리듬과 음의 고저를 더욱 정확히 사용한다. 여러 가지 리듬악기를 사용하여 연주할 수 있게 되고, 음의 고저 및 음의 장단, 음색의 차이에 관한 개념을 넓힌다. 이 시기에는 음악을 적극적으로 들으려 하므로 잘 유도하면 오랫동안 주위 집중 할 수 있다. 또한 이때는 몸 전체를 통해 음악을 느끼는 학습에서 발전해 건반악기나 현악기를 배울 것을 권한다.

 

- 만 5세

리듬과 노래를 좋아하고, 특히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거나 리듬게임, 율동 등을 좋아하는 시기다. 음악에 몸동작을 그대로 맞출 수 있으며, 음악의 박자를 변화시켰을 경우 그 차이를 식별하고 언어화할 수 있다. 빠르고 느린 소리의 조화가 리듬 패턴을 만들고 있음을 알기 때문에 손뼉 치기나 북 치기 등으로 리듬 패턴을 만들어 리듬감을 효과적으로 배운다.

 

 


 ┃ 음악, 전문적으로 가르쳐 보자


 

 

 

아이들을 좀 더 쉽고 전문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선생님도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선생님이 음악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전문적일수록 자신의 반에 맞게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수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도 수업을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작곡가 이선민과 함께하는 '음률 아카데미'

 

눈코 뜰 새 없이 하루가 너무 빨리 가는 선생님들에게 새로운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간단한 인터넷 수강으로 실제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 특히 이번 키드키즈 음률아카데미는 초임교사나 예비교사들도 쉽고 재밌게 음악을 접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교수법까지 직접 시연을 통해 잘 소개되어 있다. 특별한 악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음률 영역에서 잠자고 있는 악기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다.

 

총 12개로 구성된 강의는 음악의 정의, 듣기, 노래 만들기, 노래 배우기, 박자감각 익히기, 악기 배우기, 스티커 악보 만들기와 연주하기, 노래배우기, 핸드벨 연주 등 재미있고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활동이 어렵지 않고 바로 실전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짧은 수강시간 대비 효과가 좋다. 그 외에도 12강좌를 총 48분이면 수강할 수 있어 바쁜 선생님들에게 매력적이다.

 

키드키즈교육연구 나양자 소장은 “음악은 단순한 흥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과 균형 잡힌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라고 말하며 음감과 리듬감 등이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영유아 시기는 음악을 배우는데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번 강좌는 키드키즈에서 제작한 기본생활습관 동요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필요한 인성을 함께 키울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이다. 잔소리처럼 들릴 수 있는 선생님들의 기본생활습관 키우기 교육을 음악과 함께 즐겁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번 음률 아카데미 이벤트를 통해 강좌를 신청하는 선생님들 중 50분을 선정해 기본생활습관 CD를 선정하거나 강좌를 신청한 모든 분께 기본생활 습관 음률 가사판 패키지를 증정한다.

 

음률 아카데미는 선생님들의 수업활용도를 반영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에 실제 수업에서도 높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또한 아카데미를 통해 음악을 좀 더 쉽고 즐겁게 접근하여 교사와 유아가 음악에 대한 구조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세르반테스의 ‘음악이 있는 곳에 악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이나 플라톤의 ‘음악과 리듬은 영혼의 비밀 장소로 파고든다’는 명언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감성을 풍부하게 하며 정서를 안정시키는 등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삶의 첫발을 내딛는 아이들에게 음악의 아름다움과 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을 키워주는 것이 어떨까? 그것은 아마 아이들의 미래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마음의 건강을 지켜주는 자양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선민 작곡가와 함께하는 음률아카데미 바로가기 

 

 


에디터|키드키즈 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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